롯데웰푸드(주) (이하 '롯데웰푸드'라 한다)는 '지속가능한 식문화 동반자' 라는 ESG 비전 아래 인류의 삶에 기여하는 종합식품기업으로서,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에 대한 당사의 역할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세부 항목에 대한 당사의 전략과 방향을 이해관계자 여러분에게 알리기 위해 본 정책을 수립하고 준수합니다.
본 정책의 내용은 원료, 자재, 설비, 비품 등의 공급과 관련하여 롯데웰푸드와 직접적으로 거래 관계에 있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다만, 롯데웰푸드의 공급망에 잠재적 또는 실제적 지속가능성 리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경우에 한하여 간접 거래 파트너사도 적용 대상에 포함됩니다.
I. Procurement 역할 정의
Procurement란?
Procurement는 기존의 단순 구매 역할을 넘어서, 조달, 획득, 소싱, 입수의 4개 단계를 통한 보다 전문적인 조달 활동입니다. 롯데웰푸드는 2024년부터 기존의 구매부문을 Procurement부문 조직으로 개편하여 각 구성원이 담당 품목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아래의 4단계에 따라 역할을 분배 및 확장하여 원부재료의 지속가능한 구매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 1) 조달(Purchasing) Identify need(요구사항 확인) - Purchase Requisition(구매청구서 발행) - Approval(승인) - Purchase Order(구매 오더 발주) - Goods / Service Receipt(상품/서비스 수령) 으로 이어지는 Procurement의 기초 행위입니다.
- 2) 획득(Acquisition) 수요군에게 최종 완제품이 공급될 때까지의 제반과정을 의미하는 집약적인 개념의 전략적 구매 행위입니다.
- 3) 소싱(Sourcing) Requirements definition(요구정의) - Category analysis / Strategy(범주 분석/전략) - Supplier identification(공급자 식별) - RFI / RFO(구매요구서) - Negotiate contract(계약 성사)- Manage contract(계약 운용) - Supplier management(공급자 관리)의 순환구조를 갖는 정해진 물량을 계약하는 Upstream Process 구매 행위입니다.
- 4) 입수(Obtaining) 구매에서 물품이나 서비스를 확보하거나 취득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구매 과정 중에 특정 목적을 가진 채 재화나 용역을 얻는 활동을 포괄적 개념입니다. 구매자가 공급업체로부터 견적을 받거나, 입찰 과정을 진행하여 최적의 조건을 찾아내는 경우, 이러한 과정을 "obtaining" 이라고 표현할 수 있고, 기존 공급업체로부터 더 좋은 가격이나 서비스를 협상하는 과정도 입수 과정의 구매 행위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II. 지속가능한 조달 품목 확대
(1) 카카오빈
롯데웰푸드는 가나, 코트디부아르,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등 다양한 산지에서 재배되는 카카오원두를 수급하여 초콜릿을 제조하고, 소비자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코코아는 롯데웰푸드의 주요 제품들 중에서도 특히 초콜릿에서 핵심적인 원료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카카오원두의 생산, 유통에 있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이를 아래와 같이 5가지 문제점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 해결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농부 빈곤 : 대부분의 농부들은 세계 은행에서 제시하는 '극심한 빈곤 기준치' 이하로 살고 있습니다.
낮은 생산성 : 이러한 생산성은 열악한 농업 관행, 수확량 감소로 이어지는 코코아 나무의 노후화 및 품질 투입 부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주도됩니다.
아동 노동 : 코트디부아르와 가나에는 약 160만 명의 아동 노동 인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동 노동'이란 아동의 어린 시절, 잠재력 및 존엄성을 박탈하고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해가 되는 일로 정의됩니다.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하거나, 무거운 짐을 나르거나, 농장에서 일하기 위해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것이 포함됩니다.
삼림 벌채 : 일부 농부들은 보호 지역을 잠식하며 삼림을 채벌하여 카카오를 농작합니다.
기후 변화 : 삼림 벌채는 기후 변화의 원인이 됩니다. 코코아가 주로 비로 자라는 작물이기 코코아 농부들의 생계는 기후 변화로 인한 패턴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2025년을 시작으로 카카오 생산 지역을 직접 지원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등 다양한 현지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카카오 생산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에는 카카오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지원, 농부의 생계를 개선하고 지역 환경을 보존하고 복원하는 활동이 포함됩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유지하고 지원하기 위해 지속가능성을 인증 받아 프리미엄이 가격에 반영된 카카오빈의 구매를 확대할 계획 입니다.
(2) 팜유
팜유는 롯데웰푸드의 주요 건·빙과, 베이커리, 냉동식품 제품에 사용되는 원재료인 동시에, 당사가 생산하여 판매하는 제품 원료입니다. 팜유는 높은 생산성과 활용도를 가지고 있으나, 최근 이에 따른 과도한 생산량 확대로 인해 산림 황폐화, 생물다양성 저해 및 노동 인권 침해 등의 지속가능성 이슈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롯데웰푸드는 책임 있는 팜유 사용을 확대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팜유 생산을 위한 라운드테이블(Roundtable on Sustainable Palm Oil, RSPO)에 2022년 12월 가입하였으며, 2024년 1월 RSPO MB Grade 인증 취득을 완료하였습니다. RSPO가 제시하는 지속가능한 팜유 공급망의 원칙에 따라 생산된 팜유를 당사의 주요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추후 지속가능한 팜유의 구매와 공급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롯데웰푸드가 지지하는 지속가능한 팜유 공급망
· 토양, 물, 에너지 등의 자원 투입을 최소화함
· 물, 대기, 온실가스 등의 오염을 최소화함
· 탄소저장과 생물다양성 보존 측면에서 지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탄지(peatland)를 보호함
· 높은 보존 가치(high conservation value, HCV)와 높은 탄소 매장량(high carbon stock, HCS)을 가지는 숲을 각별히 관리하여 전체 산림을 보호함
· UN의 국제인권법과 관련 국내법에 따라 근로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지역 사회를 보호함
· 책임 있는 생산, 교육, 안전, 보건 서비스를 통해 근로자의 생계를 보호하고 근로 환경을 개선함
· 지속가능한 야자수 공급망 내의 영세농가 포용을 지지하고, 투명한 이력 추적을 지향함
(3) 축산
롯데웰푸드는 유가공·육가공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농장에서 길러지는 돈육, 계육, 계란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사육 환경을 조성하고 동물에게 가해지는 불필요한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은 건강하고 안전한 축산물이 소비자의 식탁에 전해지기 위한 첫 걸음입니다. 이에 향후 롯데웰푸드는 세계동물보건기구(World Organization for Animal Health)가 제시한 동물 복지 기본 원칙을 준수한 원재료를 수급할 것을 선언합니다. 아울러 국내 동물보호법 및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 근거하여, 국가가 인증한 동물복지축산농장과의 거래 비중을 높여나가며 윤리·인도적으로 사육된 동물복지 축산물의 사용 비중을 확대하겠습니다.
동물복지 5대 원칙(동물의 5대 자유)
① 배고픔과 갈증, 영양불량으로부터의 자유
② 불안과 스트레스로부터의 자유
③ 통증, 상해, 질병으로부터의 자유
④ 정상적 습성을 표현할 자유
⑤ 불편함으로부터의 자유
(4) 바닐라빈
바닐라향은 아프리카 및 남아메리카 등지의 바닐라빈으로부터 추출되는 천연향료로, 제과를 비롯한 요리 전반에서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롯데웰푸드 역시 마다가스카르산 바닐라빈을 원재료로 하는 바닐라향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의 주요 건·빙과 제품에 있어 맛과 풍미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바닐라빈은 습도, 일조량 등에 있어 재배 조건이 까다롭고 생산 과정이 노동집약적인 작물로, 삼림 벌채, 토양 황폐화, 아동 노동, 저임금 착취 등의 지속가능성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이를 인식하고 당사가 바닐라향을 조달하는 과정에서 환경과 사회에 가해지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021년부터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 인증을 취득한 원료의 바닐라향을 당사 주요 빙과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RA 인증 취득 원료 유래 바닐라향의 적용 품목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 롯데중앙연구소 및 전문기관과 함께 내열성 바닐라향 개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5) 커피원두
롯데웰푸드는 브라질,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등 다양한 산지에서 재배되는 커피 원두를 수급하여 소비자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커피에 대한 수요 증가는 원두 재배지 확대를 위해 과도한 벌목과 제초제 및 살충제 사용을 야기하며, 이는 토양 침식과 수질 오염 등의 환경 파괴로 이어질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커피원두 산지의 대부분이 개발도상국에 해당되기 때문에, 노동 착취, 저임금 등의 공정하지 못한 노동 관행 리스크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커피원두를 둘러싼 상기의 지속가능성 이슈를 최소화하기 위해, 롯데웰푸드는 유기농, 공정무역,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 등의 지속가능성 인증을 취득한 커피원두를 구매하고 있으며 조달 비중을 높여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가 조달하는 커피원두의 최초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재배 환경을 보존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6) 임목재
롯데웰푸드는 임목재를 원료로 하는 종이 포장재를 당사 제품 전반에 걸쳐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목재의 생산 과정에서 무분별하게 이루어지는 벌목은 산림 황폐화를 야기하며, 이는 생물다양성 저해와 기후 변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롯데웰푸드는 지속가능하고 책임 있는 방식의 임목재 생산 문화에 앞장서는 국제산림관리협회(Forest Steward Council)에서 부여한 인증 취득 종이 포장재를 여러 제품에 적용하고 있으며, 그 범위를 더욱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II. 파트너사 지속가능성 관리
(1) 파트너사 행동규범
롯데웰푸드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영위를 위한 노력을 파트너사와 함께 하기 위해, 당사와 비즈니스 관계에 있는 파트너사가 준수해야 하는 파트너사 행동규범(Code of Conduct for Partner Companies)을 2022년부터 제정 및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여섯 가지 대주제에 대한 세부적 준수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롯데웰푸드 파트너사 행동규범은 UN 세계인권선언,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UN 아동권리협약,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책임감 있는 비지니스 연합(RBA) 행동규범 등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으며, 롯데웰푸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환경 보호
· 인권 존중
· 안전 관리
· 품질 관리
· 준법·윤리 경영
· 경영 시스템
(2) 파트너사 지속가능성 평가
롯데웰푸드는 상기에서 언급한 주제와 관련하여 당사 공급망에 존재할 수 있는 위험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23년부터 파트너사 지속가능성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평가 대상은 롯데웰푸드와의 거래 규모, 의존도,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주요 구매 및 생산 파트너사이며, 평가 문항은 파트너사 행동규범에서 요구하고 있는 환경 보호, 인권, 안전, 품질, 준법·윤리 등의 이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롯데웰푸드 파트너사 지속가능성 평가는 하기의 프로세스로 진행되며, 당사 내부 기준에 의해 선정된 주요 파트너사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파트너사의 지속가능경영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 대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진행 프로세스
① ESG 교육 및 평가 안내
- 주요 파트너사 대상 행동규범 내용 관련 지속가능성 교육을 실시하고 지속가능성 평가 진행 사항에 대해 안내합니다.
② 서면 진단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지속가능성 평가를 진행합니다.
- 롯데웰푸드는 평가 진행 과정에서 필요 시 파트너사에 관련 증빙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③ 현장 실사(Due Diligence)
- 서면 진단 결과에 따라 추가적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는 파트너사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 실사를 진행합니다.
- 실사를 통해 서면 진단에서 확인한 내용을 세부적으로 검증하며, 파트너사의 지속가능성 관련 위험요소를 파악합니다.
④ 개선 지원
- 현장 실사 결과에 따른 실질적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개선 이행을 지원합니다.
롯데웰푸드는 파트너사와의 지속적인 상생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상기의 진단 결과에 대한 지도를 제공하고, 법적 허용 범위 내에서 개선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롯데웰푸드는 신규 파트너사 선정 시 해당 업체의 지속가능경영 역량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자 합니다. 환경경영, 인권, 안전보건, 품질안전 등 ESG 관점에서 성과를 가진 파트너사와의 거래를 선호하며, 이를 통해 파트너사의 전반적인 ESG 인식을 제고하며 공급망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3) 상생경영 및 동반성장 활동 강화
파트너사는 롯데웰푸드의 기업 간의 경제적, 사회적 양극화를 해소하고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기 위해, 롯데웰푸드는 아래와 같은 활동을 이어나가며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납품대금 연동제 관리
· 성과공유제 확대
· SUPPLIER EXCELLENCE AWARD 시상 등
(4) 고충 처리 채널
롯데웰푸드는 본 정책에 위배되는 사안을 포함하여, 공급망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고충을 청취하고 처리하기 위한 채널로서 신문고(hotline@lotte.ne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신문고는 파트너사, 고객사, 소비자, 지역사회 구성원 등 공급망 내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열려있습니다. 또한 롯데웰푸드는 제보인의 익명과 비밀 유지를 보장하며, 제보인에 대한 보복 조치는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되지 않습니다.